따뜻한 카리스마

독서노트 2007. 5. 21. 00:51 |

따뜻한 카리스마

1.자기 표현력

ㆍ“사람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 것처럼 보이는가는 알지만, 실제로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아는 사람은 없다.”

-마키아 벨리-

ㆍ이상적인 자기표현: 자기를 내세우되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를 동시에 존중해 주는 행동.

자신의 의도와 요구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자기표현 능력을 길러야 한다.

ㆍ“남들이 다 바라보고 있기에 당신의 행동 하나하나를 의식해야 한다.”

-칼리 피오리나-

ㆍ禮(예) = 풍성할풍 (豊) + 보일시 (示)

-상대방에 대한 마음이 풍성하게 보이면서 전달될 때 예는 완성된다.

상대방에게 나의 이미지를 제대로 전달할 때 그것이 역으로 상대방을 통제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2. 공감 능력

ㆍ“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 이 순간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함께 있는 사람이고,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좋은일을 하는 것”

-레오 톨스토이 <세가지 질문>中-

ㆍ사람이 서로를 완전하게 이해하고 완벽하게 공감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그 시작을 위하여 나의 마음을 열고, 열린 마음을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시도해 보는 노력은 이제 피해갈 수 없는 능력으로 요구된다.

ㆍ위기의 순간에 함께하라.

ㆍ누구나 자신이 존중받기를 원한다. 존중의 시작은 공감이다. 상대의 감정과 사고를 충분히 이해하고 나누는 것. 그리고 그것을 행하는 것이 따뜻한 카리스마의 시작이다.

ㆍ그 순간의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는 것에서 대화를 시작하라. 공감이라는 것은 결코 마음의 상태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마음의 상태를 상대방에게 표현해주는 것까지를 의미한다.

3. 신뢰

ㆍ‘급하면서 중요한 일’보다 ‘급하지 않으면서 중요한 일’을 최우선으로 해야한다. 그 중 하나가 관계와 시간 속에 자신의 신뢰를 쌓아가는 일이다.

ㆍ“장사랑 이익을 남기기보다 사람을 남기기 위한 것이다. 사람이야말로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이윤이며, 따라서 신용이야말로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자산인 것이다.”

<상도> 中

ㆍ약속을 어긴 경우 단 한번의 사과만으로는 분명 부족하다. 3~5회의 신뢰를 주어야 빈발효과로 불신의 이미지를 지울 수 있다.

4. 설득력

ㆍ논쟁에서 이기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능력이다. 상대의 말을 공격하고 반박하면 분위기 상으로는 마치 이기는 것 같을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과정에서 상대가 내게 반감을 갖게 된다면 결코 아무것도 설득하지 못한것과 마찬가지 일 것이다.

ㆍ설득할 때 기억해야 할 세가지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하고, 설득하는 자신이 당당해야 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ㆍ“내게 PC를 팔려는 생각은 아예 하지도 마세요. 그 대신 재미있는 시간과 기술이 가져다주는 기적과 같은 놀라움을 팔아 주세요. 내게 물건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대신 새로운 생각과 느낌과 자긍심과 생활과 행복을 팔아 주세요. 제발 내게 물건을 팔지 마세요. 감동을 팔아 주세요.” 내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위한 것임에 당당할 때 설득의 길이 열린다.

5.겸손

ㆍ“복이 있다 해서 다 누리지 말라. 복이 다하면 몸이 빈궁에 처하게 된다. 권세가 있다고 해서 그것을 다 부리지 말라. 권세가 다하면 원수를 만나게 된다.” -명심보감-

ㆍ겸손해야 사람을 얻을 수 있다.

ㆍ겸손이란 ‘지극히 당연한 것을 지극히 당연하게 하는 것’ -링컨-

6. 거절의 기술

ㆍ수락하듯 거절한다.

-상대의 요청을 처음부터 거절해 버리기 보다는 무리한 점에 대한 합의점을 찾으며 내 요구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때 상대가 치사한 기분이 들지 않도록 매우 주의해야 한다.

ex) 내일 나에게 뭔가 해달라는 사람

“그럼 오늘 나를 도와달라. 그러면 내일은 그 일을 해줄 수 있다.”

->현재 시간이 없어서 거절시에는 거절후에 다음에 가능한 시간을 말해준다.

ㆍ거절할때는 평소보다 느린 말투로.

ㆍ어쩔 수 없이 아무런 대안도 주지 못하고 거절만 하게 된 경우라면 나중에라도 챙겨 주어야 한다.

7. 자기 극복

ㆍ“어떤 문제에 부딪치면 나는 미리 남보다 두세 곱절 더 투자할 각오를 한다. 그것이야말로 평범한 두뇌를 지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ㆍ약점이 있다면 그것을 고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열등감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된다.

ㆍ자신의 약점이나 열등감 관리 못지않게 존중해야 할 것은 타인의 약점을 건드리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다.

ㆍ따뜻함은 자신감의 표현이다.

8. 유 머

ㆍ “유머는 치열한 전쟁터에서 피어나는 한 떨기의 꽃이다.”

ㆍ유머는 단순한 우스갯소리를 하는 차원에 그치지 않는다. 상대방과의 대화를 원활하게 풀어나가고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중요한 기제이다. 자연스런 유머와 위트를 구사하는 사람에게서는 품위와 아량, 관대함과 여유를 느낄 수 있다.

9. 인 연

ㆍ인연은 숨은 보물이다.

ㆍ인연을 만들고 가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연의 정리도 필요하다. 양적으로 만족하려 들지 말고, 하나하나의 관계가 소중하고 그에 충실하려면 너무 많지 않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

ㆍ만리길 나서는 길 처자를 내맡기며 맘 놓고 갈 만한 사람 그사람을 그대는 가졌는가

온 세상이 다 나를 버려 마음이 외로울 때에도 “저맘이야”하고 믿어지는 그 사람을 그대 는 가졌는가

탓던 배 꺼지는 시간 구명대 서로 사양하며 “너만은 제발 살아다오”할 그 사람을 그대는 가졌는가

불의의 사형장에서 “다 죽어도 너희 세상 빛을 위해 저만은 살려 두거라”일러 줄 그 사람 을 그대는 가졌는가

잊지 못할 이 세상을 놓고 떠나려 할 때 “저 하나 있으니”하며 빙긋이 웃고 눈을 감을 그 사람을 그대는 가졌는가

온 세상의 찬성보다도 “아니”하고 가만히 머리 흔들 그 한 얼굴 생각에 알뜰한 유혹을 물 리치게 되는 그 사람을 그대는 가졌는가

10. 비 전

ㆍ당장 눈앞에 닥친 것들에 연연해하기보다 미리 투자해야 할 것 중의 중요한 하나 역시 이미지 관리이다.

ㆍPI중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차별화 된 나만의 아이덴티티(Identity), 즉 정체성이다. 누군가 나를 말할 때 나를 한마디로 말할 수 있는 명사 또는, 형용사가 있는가를 생각해보면 된다.

ㆍ나이 사십이 된 이의 표정에는 그 사람의 인생이 담겨있다.

ㆍ목표는 멀리 높게 두되, 오늘의 노력이 뒷받침해 주지 않는다면 끝내 보이지 않는 것으로 그칠 것이다.

따뜻한 카리스마를 소요하는 법

1단계: 긍정적 심상화를 만들어라.

1. 긍정적인 자기 인식부터 시작하라.

2. 똑똑하기 보다는 친절하라.

3. 주변인들에게서 숨은 내 이미지를 찾아라.

4. 나만의 멘토를 만들어라.

5. 나의 분노에 수면제를 먹여라.

6. 초콜릿을 쥔 부모의 마음을 지녀라.

2단계: 매력있는 태도와 화술을 갖춰라.

1. 들을 줄 아는 저력을 과시하라.

2. 드러내놓고 칭찬 하라.

3. 제대로 요구하라.

4. 입보다 눈으로 말하라.

5. 말재주로 설득하지 말아라. (괜찮아?, 기억나?, 왜냐하면, 그렇다면, 그렇게 한다면)

6. 짧게, 짜릿하게, 인상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라.

7. 음색에 멋을 내지 말고 맛을 내라.

3단계: 성공한 사람으로서 행동하라.

1. 미소는 입을 구부릴 뿐이지만 많은 걸 펴준다.

체스(CHES) 법칙

C(Chic) - 턱은 약간만 들어도 차갑게 보일 뿐 아니라 권위적인 느낌을 준다. 너무 내리면 늘 눈치를 보는 소심한 이미지를 주기 쉽다.

H(Head) - 머리를 한 쪽으로 기울이면 의심하거나 무성의해 보일 뿐 아니라 시선이 곁눈질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

E(Eye) - 눈은 눈동자만 돌리지 말고 고개 전체를 돌려서 상대방을 정면으로 쳐다본다. 훨씬 부드러운 인상이 전달된다.

S(Smile) - 항상 웃고 다니면 실없이 보이거나 가벼워 보일까봐 웃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이제는 ‘부드러움이 자신감’으로 해석되는 시기이다. 항상 웃음을 잃지 않은 사람의 곁에는 늘 사람들이 모인다.

2. 자신감이 생기는 용모를 갖춰라.

3. 패션도 능력임을 기억하라.

4. 최초 3분간을 잡아라.

5. 온몸으로 말하라.

6. 나누는 기쁨을 누려라.

7. 플레이 보이처럼 쉬어라.

Posted by YoungMoon
: